활동 소식

CODE

[커먼즈펍] 메타버스, 가상경제, 그리고 디지털 커먼즈의 미래

사단법인 코드 2021-7월 커먼즈펍

"메타버스, 가상경제, 그리고 디지털 커먼즈의 미래"

 
메타버스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대학교 입학식이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벌어지기도 하고, 몇몇 기업의 직원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사무실에 출근하고 일하고 회의하고 업무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이제 메타버스는 사교, 놀이, 쇼핑, 경제 활동을 밀접하게 연결하는 또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현실의 물리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과 사회의 기능을 확장하는 또 다른 세계로 작동할 수 있는 메타버스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기회와 가능성으로 가득차있습니다.
이번 커먼즈펍에서는 알서포트 신동형 전략기획팀장님, 미디어 아티스트 신기헌 작가님과 함께 메타버스, 가상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디지털 커먼즈의 미래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 일시 : 7월 26일(월) 19시-21시
- 장소 : 온라인 (zoom) 신청하신 분들께 참가링크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대상 : 코드 후원회원 (새롭게 회원으로 가입하시고 커먼즈펍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은 아래 참가신청방법를 확인해주세요)
 
세부 일정
19:00-19:10 안내 및 사회자 인사말
19:10-19:45 '2020년대 용어로 재정의한 메타버스, 메타버스 2.0' (신동형)
19:45-20:20 '모든 것이 연결되는 프로토콜 기반의 가상 경제' (신기헌)
20:20-21:00 질의응답 및 토론
 
Moderator
최형욱 (라이프스퀘어 대표 | 사단법인 코드 이사)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USC)’에서 전자공학과 컴퓨터 네트워크를 공부했다. ‘삼성전자’에서 10년간 무선네트워크와 센서, 디스플레이등의 신기술을 연구했고 혁신적인 모바일디바이스를 개발했다. 사물인터넷 플랫폼기업 ‘매직에코’의 공동대표를 거쳐 지금은 혁신기획사 ‘라이프스퀘어’의 innovation catalyst로서 기업들의 기술전략과 혁신을 촉매하기 위한 전략자문과 함께 다양한 혁신프로젝트를 기획, 실행하고 있다. 아시아 20여 도시의 혁신가들과 함께 아시아발 혁신과 협력의 시대를 위해 Pan Asia Network’을 공동 설립했고, 미래전략 싱크탱크 ‘퓨처디자이너스’의 future designer로서 신기술과 선한 영향력으로 만들어 낼 미래상과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신기술 전략과 혁신에 대한 방송과 강연을 하고 있으며,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가져 올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중국 선전과 협력하여 하드웨어 엑셀레이션 플랫폼 ‘Fast.B’를 만들고 있다. 사물인터넷, 모바일디바이스, UX혁신, 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신규서비스 관련하여 20여개의 해외특허와 30여개의 국내 특허를 출원하였고, 신기술 미래전략, 플랫폼전략, 기술혁신, 하드웨어 생태계, 비즈니스모델에 관해 깊은 관심과 경험이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알리바바, 텐센트, 소프트뱅크의 투자 포트폴리오로 보는 미래 전략』, 『버닝맨, 혁신을 실험하다』,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가 있다.
 
Speaker
- 신동형 (알서포트 전략기획팀장)
시스테믹 혁신 관점에서 5G와 6G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XR, IoT, AI 그리고 메타버스가 가져올 새로운 세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소통하며 사업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삼성전자,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게임덕(모바일 게임전용 소셜미디어 관련 스타트업) 대표이사를 거쳐 현재 원격시장을 선도하는 클라우드 컴퓨터 전문 기업인 알서포트 전략기획팀의 팀장을 맡고 있다. ICT 전문 블로그인 “신동형의 ICT Insight” 운영자이기도 하다. 5G, IoT, 4차 산업혁명 관련 다수의 보고서를 발간, 방송 출연 및 그 외 대기업, 공공기관, 중견·중소 기업 등 다수 다양한 강의를 진행했다. 주요 저서로는 『이노베이션 3.0』(신동형, 송재용 공저)가 있다.
- 신기헌 (미디어 아티스트)
공간, 아트, 디자인, 마케팅, IT 등 영역에서 크리에이티브와 테크놀로지가 하나로 융합되는 다양한 실험을 이어왔다.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LG OLED TV 동물의 숲 캠페인, 방콕 라인프렌즈 테마파크, 이마트 써니세일 캠페인 등을 제작하였고, 현재는 메타버스와 관련한 전략, 기획,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다. 2012년에는 칸 국제 광고제 5개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
사단법인 코드(CODE)는 커먼즈(Commons), 개방(Openness)의 가치와 다양성(Diversity), 참여(Engagement)의 힘으로 열린 사회와 디지털 혁신을 만들어가는 커뮤니티입니다. (홈페이지 : codekorea.cc)
커먼즈펍(Commons Pub)은 커먼즈와 개방의 가치를 나누고 다양성과 참여의 확대를 위한 네트워킹을 위해 매달 마지막 월요일 저녁에 열립니다.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을 초청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열띤 토론을 하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이벤트입니다.
이전글 목록으로 다음글